암호화폐소식

가상화폐 투자시 이건 꼭 확인하세요! 가상화폐 스캠(SCAM) 코인

누누마마 2018. 6. 5. 21:50

가상화폐 투자시 이건 꼭 확인하세요! 가상화폐 스캠(SCAM) 코인

가상화폐(암호화화폐) 시장은 블루오션일까? 아니면 레드오션일까? 현 시점 기준으로 가상화폐 시장의 기축통화라 불리는 '비트코인(bitcoin)'의 지난 1년간의 시세를 살펴보자.

코인베이스(coinbase) 비트코인 1년 시세 : 2018년 2월 14일 기준


코인베이스 기준, 2017년 2월부터 2018년 2월 현재까지 비트코인은 최저 1,059,460원, 최고 20,864,432원에 거래되었다. 2000% 상승이라는 놀라운 상승폭을 기록했고, 하락장인 현재도 9,237,674원으로 1년 전 가격의 900% 상승된 가격을 보여주고 있다.

1세대 가상화폐라 불리는 비트코인(bitcoin)의 시대는 지나가고 있는 듯 보이지만, 2세대 이더리움과 3세대 다양한 알트코인의 등장으로 가상화폐 시장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가상화폐 시장은 '레드오션(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보다는 '블루오션(새로운 수요를 창출 가능한 시장)'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2000% 가격 상승이란 대기록을 세운 만큼 투자 보다 '투기'에 가까운 세력이 모일 수 밖에 없지만 그건 가상화폐만의 문제는 아니다. 부동산도 그랬고, 주식도 그랬다. 거대 자본이 시장을 선점하는 과정에서 투기는 항상 존재했다.


가상화폐 투자를 고민중이라면...


평범한 직장인이 가상화폐 투자를 고민하는 이유는 '수익 창출'이다. 30~40대는 어려서 은행에 예금과 적금을 넣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배웠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다르다. 3% 이하의 금리는 물론이고 예금과 적금은 연말정산 혜택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예금과 적금 대신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재테크족이 증가하는 이유 역시 '수익' 때문이다. 은행 이자보다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까. 

주식이나 펀드 대신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것도 동일 선상에서 생각하면 크게 다르지 않다.

High Risk High Return


위험(리스크)가 크면, 수익(리턴)도 크다. 은행 상품은 원금 보장 개념이 있지만 주식에는 없다. 주식에는 가격 제한폭(30%)과 거래시간(휴장일)이 있지만 가상화폐에는 없다.

가상화폐는 하루 100% 상승도 불가능한 일이 아니며, 하루 24시간 거래가 이루어진다. 자는 사이에 수억원을 벌 수도 잃을 수도 있는 것이 가상화폐 시장이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새로운 시장의 운영 규칙이며 이 과정에서 원하는 수익 발생이 가능하기도, 예상치 못한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수익과 손해는 투자가가 선택한 상품에 따라서 극명하게 갈린다. 같은 날 어떤 상품은 수익을, 다른 어떤 상품은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 투자 과정에서 갖는 위험성은 투자 실패로 이어질 수 있지만 '스캠(SCAM)'만큼 위험하지는 않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스캠(SCAM)'은 한 마디로 사기다. 스캠 코인은 곧 '사기 코인'이다. 가상화폐 투자시 스캠 코인에 투자하지 않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캠 코인
(SCAM COIN)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EOS 등 잘 알려진 가상화폐 코인(토큰)에 투자하는 경우라면 스캠 여부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믿고 거래 중인 만큼 스캠일 확률이 그만큼 적기 때문이다.

반대로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알트코인에 투자한다면 스캠 여부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신규 코인에 투자하는 이유는 잘 알려진 코인 대비 매수 금액이 낮고,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 때문이다.

예를 들어 HT(후오비토큰)처럼 발행한지 한달이 채 지나지 않은 코인의 경우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투자를 고민해 보는 것이다. 단, 후오비토큰은 '후오비(Huobi)'라고 하는 초대형 가상화폐 거래소를 믿고 투자할 수 있지만, 일반 신생 코인은 알려진 정보가 없기 때문에 투자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캠 코인(사기 코인) 피하는 방법

스캠 코인(사기 코인)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정적인 투자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비트코인과 같이 잘 알려진 코인에 투자한다면 가격 변동으로 인한 수익과 손해는 발생할 수 있지만 스캠에 대한 여부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잘 알려진 코인은 가격 상승 및 하락 폭 역시 어느 정도는 예측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높은 수익을 원하는 분들이 꺼려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코인(신규 코인)에 투자할 때 스캠 코인(사기 코인)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하나, 소스 코드 확인

정상적인 가상화폐라면 관련 소스 코드를 Github에 공유한다. 대부분의 가상화폐는 오픈 소스로 개발이 이루어지는 만큼 투자자와 예비 투자자가 관련 소스에 대한 검증과 개발을 통해 완성된 모습을 갖춰간다. 비트코인 역시 Github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Github에 소스를 공유한다는 것은 국내 투자자 뿐 아니라 글로벌 투자자들의 감시(?)하에 발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스캠(scam)이라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련 내용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므로 관심만 갖고 있다면 스캠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둘, 백서(whitepaper) 확인

백서(whitepaper)란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의 운용과 철학 그리고 기술 배경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는 문서다. 백서를 통해서 해당 가상화폐(코인)의 발전 가능성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화폐는 글로벌(global)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보통 영어로 작성되지만 인터넷에서 번역본을 찾아볼 수도 있다.

백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최소한 다음 내용을 꼭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 가상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향후 계획을 담은 로드맵 제시 여부
-. 가상화폐 존재 이유(목표)
-. 가상화폐에 대한 실제 기술 정보(기술력)
-. ICO 기금이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방향



셋, 개발자와 운영진

일명 '큰손'이라 불리는 유명인 또는 유명 기업의 투자를 받는다면 좋겠지만 신규 발행 코인이 그럴 확률은 낮다. 그렇다면 개발자나 운영진 즉, '프로젝트'를 이끌어 갈 사람들의 정보를 확인해보는 것도 스캠 여부 확인에 도움이 된다. 구글(Google)이나 링크드인(LinkedIn)에서 개발자와 운영진 이름으로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상화폐 투자시 스캠 여부 확인 방법

여유를 갖고 하는 투자라면 위에서 나열한 정보를 직접 확인해 가상화폐 투자에 필요한 정보도 수집하고 스캠 여부도 직접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약 이런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어떻게 할까?

스캠 코인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스캠 여부 또는 스캠 확률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신규 코인에 대한 정보가 올라오는데 필요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 관련 정보가 없다고 스캠이 아니라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onchainfx

onchainfx 사이트에 접속하면 코인별 시총 금액과 증감폭(금액 변동), 현재 가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코인 옆에 표시된 붉은색 마크는 스캠 여부를 표시하므로 스캠 코인에 대한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isthiscoinascam

isthiscoinascam 사이트에 접속하면 코인 관련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프로파일(Profile)의 컬러를 통해서 스캠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 가능하며, 앞에서 이야기한 백서나 관련 웹 사이트에 대한 정보(링크)도 제공한다.

스캠(scam)
스캠(scam) 여부는 꼭 확인하세요!

가상화폐 투자시 '스캠 코인' 여부에 대한 확인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높은 수익을 위해서 신규 코인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스캠 여부를 개인이 쉽게 확인하기는 어렵겠지만 스캠 확인 과정에서 자신이 투자하려는 가상화폐(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스캠 여부 확인을 떠나서 가상화폐 투자 과정에 꼭 있어야 하는 과정이 아닐까.